성남시 제3기 팹리스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열기 뜨겁다


성남시는 제 3 기 성남시 팹리스 아카데미 1 차 교육생 모집을 마감한 결과 정원 60 명 모집에 총 106 명이 접수해 176% 라는 높은 모집률을 보였다고 25 일 밝혔다 .


성남시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아카데미는 K- 반도체 전략의 핵심인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팹리스 ( 설계 )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2022 년부터 시와 가천대 , 한국팹리스산업협회 , 반도체공학회 , 성남산업진흥원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, 전문교육과 취업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.


시는 2 월 23 일부터 3 월 20 일까지 경기도 거주하는 19 세 이상 , 전문대 이상 졸업 ( 예정 ) 자를 대상으로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설계 ( 팹리스 )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(1 차 ) 교육생을 모집해 비전공자 50 명 , 전공자 56 명 총 106 명이 신청했다.


이 중 서류전형 심사 및 면접을 거쳐 1 차 교육생으로 최종 선발된 60 명은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교육 ( 무상 ) 과 훈련 수당 , 취업 연계까지 지원받는다.


시는 오는 4 월 1 일 가천대학교 반도체대학에서 팹리스 아카데미 입학식을 열고 3 기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.


1 차 수강생 교육기간은 4 월 ~7 월로 ▲ 비전공 기초반 ( 회로 이론 , 디지털 논리회로 등 ) ▲ 전공 심화반 ( 디지털 집적회로 , 전자회로실험 등 ) 으로 운영되며 기업방문 , 현장 체험도 포함된다.


오는 8 월에는 전공 심화반으로 2 차 교육생 30 여 명을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.


성남시 팹리스 아카데미에 대한 신청 열기가 뜨거운 것은 수료생들의 높은 취업률 덕분이다.


시는 2022 년 수료생 30 명 중 90% 인 27 명을 팹리스 기업에 취업시키는 성과를 거뒀고 , 지난해에는 수료생 25 명 중 80% 인 20 명이 판교 제 1·2 테크노밸리 등에 있는 기업에 취업한 상태이다 . 시는 현재도 미취업 수료생을 위한 기업 매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.


성남시 관계자는 “ 지속적인 시스템반도체 전문 인력양성을 통해 팹리스 업계 인력난을 해소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4 차산업 특별도시 성남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” 라고 말했다.

<저작권자 ⓒ 더뉴스프라임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